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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실리테이션으로 엄마 이해한 박민수학생 사례
오순옥박사(청소년봉사단 퍼실리테이터교육본부장  |  ziranziranoh@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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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9.23  17: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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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수 학생이 엄마를 내편 만들기 위해 수행한 퍼실리테이션 사례

주제 : 어떻게 해야 엄마가 나를 이해하고, 엄마와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을까?

상황: 박민수가 6시에 집에 왔는데, 엄마는 친구 만나러 나갔는지 없다. 배고파서 통닭과 콜라를 주문해 먹으며 텔레비전 채널을 돌리다보니 블랙핑크가 나와서, 보고 있는데 엄마가 들어왔다.

<박민수가 퍼실리테이터 훈련을 받지 않았을 때의 상황>
엄마 : 숙제는 다 했니?
민수 : (쳐다보지도 않고) 이따 할 거야.
엄마 : 학원갈 시간 다 되가는데?
민수 (여전히 텔레비전을 보면서) : 갔다 와서.
엄마 (목소리 커지며) : 학원 숙제를 갔다 와서 한다고? 그걸 말이라고 하니?
민수(움찔하다가 여전히 시선은 텔레비전을 향해 있다) : 금방 할거야.
엄마(목소리 가다듬고) : 야! 엄마 봐! 엄마 얼굴을 보고 말해. 뭐하는 짓이야!
민수(엄마를 노려보며) : 아이 씨, 내가 뭐
엄마: 아이 씨? 이 새끼가 지금 엄마한테 아이 씨? 하루 종일 게임만 하고 이상한 친구들하고 놀러 다니더니 너 뭐가 되려고 그래?
민수 : 내가 뭘 어쨌다고 난리야! 에이 정말 짜증나! (문 쾅 닫고 방으로)

< 1 > 박민수가 퍼실리테이터 FRIA기법훈련 받아 CAF가 되었을 때의 해결방법

박민수가 매 순간순간마다 스스로에게 질문하면서 상황분석하고,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방안을 강구한다.

F(상황분석) : 숙제 다 했니? 학원가야지? 이 새끼? 이상한 친구들? 하루 종일 게임만 하고.

R(느낌분석) : 숙제라는 말에 머리가 확 돈다, 학원이라는 말에 가슴이 두근거린다, 이 새끼라는 말에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 내 친구들을 이상하다고? 이러다 엄마에게 대들까 싶어 방으로 피신한다.

I(대안찾기) : 엄마는 내게 왜 그렇게 대했을까? 엄마에게 있어 나는 어떤 존재일까? 엄마와 관계가 좋을 때는 언제였지? 나는 엄마에게 왜 그렇게 표현했지? 엄마가 나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엄마에게 원하는 것이 무얼까? 내가 엄마와 다정하게 지내는 방법은 무엇일까? 블랙핑크와 연애 중에는 엄마가 이해해주면 좋겠다. 이 새끼라는 말은 안 했으면 좋겠다. 하루종일 공부하다 게임 좀 하는데 하루종일 게임만 한다고 비난한다. 그래 나도 잘 한 것 같지 않다. 내가 엄마와 다정하게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A(행동결정) : 엄마와 좋은 관계 갖기로 결정한다. 엄마 사랑해요, 저를 믿어주세요. 종일 공부하고 잠시 게임해요. 그리고 저 사춘기예요. 제가 블랙핑크 좋아하잖아요. 블랙핑크 CD 하나 사주세요 (허그하면서 애교 있게 하자)

[참고] FRIA 기법에 능통해지면 해결할 수 있는 일들
- 부모님, 선생님, 급우들을 쉽게 나의 지원세력으로 만들 수 있다.
- 자신만의 창의성을 가진 특별한 사람이 될 수 있다.
- 감상문, 자소서 등 대학입시와 관련된 글쓰기를 잘 하고, 자신있게 면접에 임한다.
- 핵심을 정확히 잡아내므로 학습정리(복습 및 예습 준비)를 잘 한다..

< 2 > 민수가 퍼실리테이터 TACND기법 훈련을 받았을 때의 해결방법

박민수가 객관적으로 상황을 분석하고 엄마와 친해지는 대안을 찾아 엄마와 민수가 평화롭게 지낸다

주제 : 어떻게 하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엄마와 잘 지낼 수 있을까?

<TANCD 진행방법>
- 여러명이 할 때는 T.A.N.C.D단계별로 하지만, 혼자서 할 때는 TA와 CN은 동시에 한다.
-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곧바로 포스트잇에 기재하고, 키워드별로 분류(클러스터링)한다.

TA단계 (아이디어 기재하고 포스트잇 벽에 붙이기) :
o 주제인 "엄마와 잘 지내는 방법들"을 생각하여 포스트잇에 기재한다.
- 공부, 학원가기, 밥 잘먹기, 운동하기, 공부, 성적, 대학진학, 대화하기, 인정하고 인정받기
o 민수는 좋아하지만, 엄마가 싫어하는 것을 적어 본다 - 게임, 유튜브 시청, 친구 만나기
o 기재한 포스잇들을 벽에다 붙인다.

CN단계 (분류하고 네이밍하기) : 벽에 붙여저 있는 포스트잇들을 주제별로 분류해서 이름 붙여본다
o 내가 해야 할 일 - 공부, 학원 가기, 밥잘먹기, 운동하기,....
o 내가 하고 싶은 것 - 게임, 유튜브시청, 친구만나기....
o 엄마가 원하는 것 - 공부, 성적, 대학진학......
o 엄마와 친 하려면 – 공부를 잘 하면서 추가로 게임하고, 친구 만나는 것

D단계 (행동방안 결정) : 여러 옵션 간에 우선순위를 정함
o 중요한 일 : 공부, 운동, 밥 잘먹기, 대학진학
o 급한 일 : 학원가는 일, 친구 만나는 것
o 하고 싶은 일 : 게임
o 엄마와 친해지기 : 중요한 일을 먼저하자. 급한 일은 두 번째로, 재미있어 하고 싶은 것은 3순위로 하여 실천계획을 엄마에게 말하자.
게임을 하고 있을 때 엄마가 오면, 중요한 일, 급한 일 하고 나서 시간이 있기에 게임 및 유튜브를 하고 있다고 말하자
o 결정된 행동방침 – 1순위로 공부, 운동, 밥먹기를, 2순위로 학원, 친구 만나기를, 시간이 허용될 때 3순위로 게임을 함

[참고] TACND 기법에 능통해지면 해결할 수 있는 일들
- 새로운 방법을 잘 찾는다 (대인관계 잘하는 방법, 친구 잘 사귀려면)
- 일을 잘 하는 방법을 찾고자 할 때(공부, 운동, 취미, 진로 선택....)
- 회의를 진행 할 때
- 문제 해결 및 대안을 찾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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