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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편집 : 2020.9.23 수 17:06
샤프론
퍼실리테이터 훈련방법 고찰보고서
박승주 한국시민자원봉사회 중앙회장(전 여가부차관)  |  sjparkciv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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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9.16  14:3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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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rtified (Associate/Mature/Professional) Facilitator

대화 참여 진행 공감 합의
집단의사결정, 변화와 혁신
깨달음을 얻어 삶의 가치관과 행동변화
평화로운 집단의사결정
끊임없는 질문과 응답 과정
어떤 질문을 어떤 순서로 하느냐가 중요

위계적 리더십 hierachical leadership
관료적 리더십 beauracratic leadership
상징적 리더십 symbolic leadership
퍼실리테이션 리더십 facilitation leadership
칭찬 리더십appreciative leadership (multiplier효과, deminisher효과)

패러다임 – 모든 일반인이 세상을 보는 사고의 틀
멘탈 모델 – 개인이나 조직입장에서 세상을 보는 사고의 틀 -새로운 성찰의 방해꾼
Don’t talk about me without me
dialog 대화 = 더 큰 의미의 강 만드는 것 win-win 하는 결론
discussion, debate = 서로 다른 입장간에 옳고 그름 가리는 논쟁

대화의 3가지 목표 =
소통 =정보,생각,의견 교류 communication
공감 = 상대 느낌을 내 느낌화, 역지사지 empathy
합의 = 공동결정 consensus

대화의 조건
상대 존중
공동 의미형성
전제의 유보
정해진 결론의 부재

참여 participation = 세상과 관계 맺기, 자유의 확장,
주인의식과 사명감 ownership과 commitment
-이해관계자는 모두 참여시킨다
-그 주제에 정보 갖고 있는 자
-그 주제에 영향을 미치는 자
-그 주제에 영향을 받는 자
-그 주제에 관심이 있는 자

적극적 참여 보장조건 – 편안한 분위기, 장소, 진행
-균등참여, 아이디어 익명성, 소수의견 존중

참여 5원칙
-누구나 wisdom, 틀린 의견은 없다. 의견이 다를 뿐이다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누구의 의견이든 경청된다.
-공감과 합의에는 여러 level이 있다. (알겠어요. 좋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길 가세요. 서로 다른 길 가지만, 서로의 입장을 이해는 합시다)
-동의했으니, 함께 갑시다.
*참여가 없으면? - 폐쇄된 자폐적 논의구조

질문의 힘
-어떻게 하면 결석률을 줄일까?
-어떻게 하면 출석율을 높일까?
-어떻게 하면 일요일에도 나와서 공부하고 싶은 매려걱인 학교를 만들 수 있을까?
YFL = Youth as Facilitative Leader
CPF = Certified Professional Facilitator

집중대화기법 (FRIA) Focused conversation method
-외부의 정보자극 – 즉각적 느낌 –해선 – 반응(행동)
-똑같은 일, 똑같은 사물을 보더라도
–모두가 보고 싶은 것만 본다 (objective 함정) (선택적 인지)
-느낌들이 서로 다르다. (reflextive 함정)
-해석들도 서로 다르다. (interpretative 함정)
-각자가 다르게 결정들을 한다. (decisional 함정)
-객관적 지각과 오감이 불완전하기에 생기는 일

-내가 본게 전부가 아니다
-내가 느낀게 전부가 아니다
-내가 해석한 것이 전부가 아니다.
-내가 결정한 것이 전부가 아니다
*다른 사람은 다르게 보고, 다르게 느끼고, 다르게 해석하고, 다르게 결정할 수 있다네!!!

(1) 주제 제시, 자료와 정보 공유, 참여지침(Ground rule)과 소요시간

(2) 대화 마칠 때 얻어야 할 목표 (KSA)
o 지식(knowledge) - 배우고, 깨닫고, 결심해야 할 대화의 산출물
o 기술(skill) - 공감하고 관계 진전하는 기술
o 태도(attitude) - 역지사지의 마음, 타인과 자신을 이해하는 자기표현력

(3) FRIA 단계별 질문의 내용 (소통, 공감, 합의를 하기 위한)

Fact 정보 모으는 질문, 5감각(안이비설신) 활용해 질문
(상황직시) 선입견,편견,평가를 배제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확인단계
객관적 자료와 사실, 데이터에 주의집중하여 질문

Reflective 정서,느낌,연상 표현하도록 조명하는 질문,
(상황반응) 정서적반응, 느낌,분노,흥분,호기심,공포, 과거경험 공감하며 지지,인정,위로
어떤 점이 우리를 화나게 (흥미를 느끼게, 놀라게) 하는가?
어떤 경험이나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Interpretive FR단계를 통해 새롭게 보게 된 것(알게 된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해석) 의미,가치,중요성을 새롭개 조명해보는 탐구질문
주제에 사람들이 부여하는 의미,의도,가치,중요성,함의 조명
성찰을 통해 사고 확장, 새로운 것 보는 시야 확장
타개책 -상황을 어떻게 해석/어떤 전제에 있나/옵션은 무엇/
break through (집단의 지혜화 힘)
이 사건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새롭게 깨닫게 된 것은 무엇인가?

Action FRI단계를 통해 얻어진 것을 바탕으로 결정과 방향 찾는 질문,
(행동계획) 해결책, 행동결정, 새로운 질문
앞으로의 행동, 방향결정, 관계성,앞으로 추가해결한 상황과 과제
설정하는 질문
해야할 행동은 무엇인가? 배운 것은 무엇 /가장 바람직한 행동은

(4) Closing – 전체 과정을 리뷰하고, 결정사항을 읽어준다.
-워크숍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
-워크숍을 하면서 어떤 기분이 들었는가
-워크숍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
-워크숍을 통해 어떤 것들이 변화되었는가
이러한 이해(FRIA)에 기반한 의사결정은 현안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 주며, 만장일치 도출 가능

게르니카 그림 사례공부
-무엇이 보이는가?
-어떤 느낌, 어떤 연상이 떠 오르는가?
-작가의 작품 표현의도는?
-이 그림에 이름을 붙인다면? 돈 주고 살텐가?

ORID 일기 – 하루 일과중 의미있는 일 1~2개 골라서, ORID로 기술
ORID함정에 빠지는 이유
-objective 함정 – 장님 코끼리 만지기, 인지편향, 선택적 인지
-reflextive 함정 – 정서 차이, 경험 차이
-interpretative 함정 – 가치관, 종교, 문화적 배경, 이해관계
-decisional 함정 – 4만3집2욕

합의형성기법 (Consensus workshop method) = 참여대화기법
창의적 새로운 해법 찾기

(1) 대화 마칠 때 얻어야 할 목표 (KSA)
o 지식(knowledge) - 새로운 아이디어, 합의된 산출물
o 기술(skill) - 소통과 합의의 기술, 문제해결 방법
o 태도(attitude) - 경청, 타인의 생각 인정, 합의된 결정에 책임감

(2) 주제
-학업성취를 가로막는 장애요인은?
-21세기 리더가 갖춰야 할 중요한 행동특성은?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 갖춰야 할 것들은?
순서 –주제질문 후,
–ideas brainstorming – clustering – naming – 투표(원인파악)
-ideas – clustering – naming – 투표(대책파악)
-실천행동강령 채택 및 서약 (ownership & commitment)

(3) 합의형성(PD) 단계별 질문의 내용 (소통, 공감, 합의를 하기 위한)

o ideas (개인별 생각 이끌어내기)
-제시된 주제관련 각자 10개정도 아이디어 (잘못된 답은 없다 강조)
-주제가 실현되었을 때를 상정하고 비전 이루는 아이디어 내는 질문
-개인별로 좋은 아이디어 5개 *표시
-3명단위 소그룹에서 개인별로 자기 아이디어 설명 (평가 아니다)
-소그룹에서 중복아이디어 통합, 추천아이디어 5개 선택(전체 35~60)
-포스트잇에 아이디어 기재,

o attaching (그룹의견 벽에 모으기)
-소그룹별로 3회정도 카드 제출 (처음엔 가장 중요한 것, 두 번째는
가장 독특한, 세 번째는 무엇하고도 어울리지 않는 것)
-카드를 벽에 붙일 때 함께 아이디어 읽게 한다.
-모호한 내용은 아이디어 낸 사람이 답하게 한다
-제출된 아이디어 평가를 하지 않는다

o clustering (의견 분류하기)
-유사한 카드끼리 한 줄로 늘어세운다
-각 줄마다 줄기호를 붙이고, 줄기호로 호칭한다 (이름 붙이지 않는다)
-분류된 아이디어들은 워크숍이 킅날 때 주제에 대한 답이 된다
-분류되지 않은 잔여 카드는 이미 만들어진 군집에 연결

o naming (이름짓기)
-가장 많은 아이디어 모둠을 살펴본다.
-해당 모둠의 모든 카드를 소리 내어 읽어본다
-모듬 아이디어들의 키워드를 물어본다
-모듬의 아이디어를 담는 이름을 짓는다(명사, 형용사, 동사 포함)
-이름에 대한 합의를 얻는다.
-각 모둠별로 위 순서를 반복한다.(빅마우스 방지위해 짝지어 조율)
-쉽게 이뤄지지 않으면 집단이 만족할 때까지 이 단계를 반복한다
-이름들은 서로 색이 다른 카드에 적어 줄기호 위에 붙인다.

o decision (결정) -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투표
-색깔별 스티커 3장(중요성, 시급성, 시행가능성)씩 나눠주고, 모둠에
스티커를 붙이게 한다. 가장 많이 붙은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모둠들 이름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슬로건 작성

투표순위
-impact (중요성)
-urgency (시급성)
-feasibility (시행가능성)
*red 스티커 -
blue 스티커 -
green 스티커 _

(4) Closing – 워크숍 결과를 되돌아 보겠습니다
-오늘 우리가 한 워크숍은 무엇입니까
-워크숍 프로세스에 참여할 때 어떤 기분이 들었습니까
-오늘 활동 중 흥미나 호기심 자아낸 것은 무엇입니까
-오늘 우리가 한 활동들의 중요성은 무엇입니까
-오늘 워크숍에서 결정된 행동강령은 무엇입니까

이미지변화기법 (Image Change Method)
메시지 – 이미지 – 행동
내가 스스로에게 주는 메시지, 외부로부터 나에게 온 메시지
fact 이미지, value 이미지 – 좋다, 나쁘다 – feeling 느낌

갈등관리코칭
경직단계(Inflexibility) - 경화(hardening), 설득(persuation),
조작(manupulation) - 화해방안
불신단계(Discounting) -양극화,존중상실,위협 – 중재방안
공격단계(Aggression) -언어적공격,신체적공격,파괴적행동 –중재,강제조정

[준비물] - 화이트보드, 보드마카, 이젤패드, 포스트잇, 볼펜, A4용지, 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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